본문 바로가기

당신에게 도움이 될 지도 모르는 글

PT상담 시 물어봐야 할 것들

대부분 상담을 하게 되면, 상담하는 트레이너 혹은 직원의 말에 이끌려가면서 대화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나도 모르게 현혹당하듯 계약서를 작성 하거나, 혹은 아무것도 물어보지 못하고 나오는 경우가 더러 있다.
실제로 상담을 해보면, PT가격 이외의 다른 질문들은 거이 하지 않고, 상담 해주는 사람의 말에 이끌려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하고 나오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 꼭 물어봐야 하는 질문들을 추려보았다.

첫번째, 수업은 어떠한 형태로 진행 되는지?

- 이러한 질문을 받게 된다면, 본인의 운동경험과 활동그리고 직업 등을 고려하여, 체력상태를 이야기 하게 된다. 체력이 좋지 않다고 판단되면, 체력을 올려줄 수 있는 수업형태를(근력 또한 체력이다) 체력이 좋다면, 목적에 다다르기 위한 어떠한 수업 형태를 제시하게 된다.

두번째, 담당 선생님 배정은 어떻게 되는지?선택 가능한지?

- 대부분 가능하다고 할 것이다. 하지만, 실상 선택하기란 쉽지 않다. 이유는 내가 원하는 시간 그리고 성향에 따른 담당 선생님을 배정 받아야 하기 때문에 어떤 선생님이 있으며(여쌤 남쌤 비율), 내가 원하는 Time에 여유가 있는 선생님은 누가 계시는지 등등 꼼꼼히 물어볼 필요가 있다.
tip. 해당센터에서 운영하는 블로그가 있다면, 참고하고 상담을 받으러 가는 것이 도움이 된다.

세번째, 수업시간은 얼마나 하는지?

- 많은 분들이 수업을 얼마나 하는지 궁금해 한다. 대부분 50분의 수업을 진행 하지만, 60분의 수업을 하는 곳도 있으니 꼭 물어보자.

네번째, 저같은 사람은 어떻게 케어해 주시나요?(마른체형, 비만형, 저체력형, 의지박약형, 의지파이팅형)

- 너무나도 중요한 것이다. 내가 어떤사람이고, 어떠한 경험(다이어트, 운동(구기종목포함), 어떠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그에 따라 어떤부분을 고쳐야 하며, 고칠 부분을 어떻게 케어가 가능한지?나에 대해서 어필을 하며, 효과적인 상담을 만들어가자.

다섯번째, 일주일에 몇번 수업을 하는 것이 좋나요?

- 수업은 일주일에 두번 이상은 무조건 해야 한다. 이유는 헬스장에서 제시하는 “PT소진 기간” 때문이다. 각 센타마나 상이 할 수 있으므로, 몇번 이상을 해야 하는지 꼭 물어보고,나중에 기간이 초과되어 언쟁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자(서로 피곤해진다)

여섯번째, 주말에도 수업이 가능한가요?(주말 수업을 원할 경우)

- 회원 입장에선 원한다면, 주말에도 수업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건“센터가 휴무일 인데도 수업이 가능 하느냐”하는 것 이다. 센터의 휴무일도 꼭 숙지하여, “나”때문에 휴무일인데도 나오는 PT쌤에게 감사의 인사는 아끼지 말자.

일곱번째, 가격은 어떠한지?PT이벤트가 있는지?

- 가장 민감하고,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처음부터 가격부터 물어보지말고, 차근차근 여러가지를 물어보고 마지막에 가격을 물어보자. 상담자도 사람이기에 가격부터 물어보면, 언짢아 하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다. 상담의 분위기가 좋다면, 가격을 물어보더라도 가격을 조금 DC할 수 있는 상황까지도 만들어 갈 수 있는 부분이다.

여덟번째, 식단의 경우 어떻게 진행하는 것이 좋은지?

- 무작정 줄인다거나, 그냥 운동하고 적게 먹으면 된다는 단순한 답변을 듣기 위해 질문한 것이 아닐 줄 안다. 명확히 어떤부분을 바꾸고 고쳐야 하며, 나의 상황을 잘 이해해 주는 상담 형태가 좋다. 상담자의 다이어트 실력과 센터 자체의 수준을 대충 볼 수 있는 질문이기도 하다. 키토제닉과 탄단지비율등 그냥 듣고 지나친 다이어트 방법등을 몽땅 물어보자.

이러한 질문들로 100%만족 할 수 있는 담당 쌤을 만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어쨌든 상담자체에서 내가 선택 할 권리와 생각할 수 있는 정보들을 얻어가는 것이 좋다.

내가 생각하기에 좋지 못한 대답 형태

단답형 : 회원님 하기 나름이다. 끝?
노답형 : 근거와 계획 없이 무조건 할 수 있다. 라고 대답하는
되묻기형 : 질문을 했을 때, “그럼 본인의 생각은 어떠신데요?”라고 되묻는 형태(모르니까 물어보지ㅡㅡ알면 왜물어보겠어)

자신이 궁금해 하는 부분을 체크하고, 적어가더라도 꼭 빼놀지말고 자신이 주도하는 상담형태가 되길 바란다.

PT 주 몇회 받는것이 좋을까? 그리고 PT선생님은 그런 나에게 어떤 프로그램을 짜 주실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