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에게 도움이 될 지도 모르는 글

쪼그려 앉기가 왜 되지 않을까?

 

 

왜 쪼그려 앉기가 되지 않을까?


장요근의 문제?이렇게 일차원적인 시각으로 볼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장요근만의 문제가 아니다)
쭈구려 앉기 위해선 발목의 가동성 / 고관절의 가동성 / 요추&흉추의 가동성이 필요하다.

쪼그려 앉기가 되지 않는 대부분의 이유는 가동범위의 문제 탓에 무게 중심이 완전히 무너져 되지 않는 것

그렇다면, 가동범위를 늘려주면 된다?그렇게 쉽게 될 문제 였다면, 지금까지 고생을 하진 않았겠지..자신이 어디가 문제이고,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지 잘 알고 진행을 해야 한다.

가장먼저 체크 해야 할 부분은

발목의 가동성이다.

 

 

발목을 굴곡(구부리다) 시켰을 경우 각은 20-30도의 각을 정상범위로 한다.

 

 

뒷꿈치 걷기가 가능한지 테스트 해보자.

 

 

위와 같은 자세를 약 10초간 유지 할 수 있는지 테스트 해보자.
대부분 아킬레스건 포함 종아리 근육만 풀어주어도 어느정도 자세가 나온다. 하지만, 이것으로도 보완이 되지 않는다면, 다음을 시도 해 보자.

고관절의 가동성

 

 

고관절이 유연하지 않다면, 십중팔구 둔근 그리고 헴스트링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요추의 가동성

 

 

엉덩이가 과하게 들리지 않아야하며, 통증이 없어야 한다.

 

 

고관절의 전면이 바닥에 거이 닿아 있어야 하며, 통증이 없어야 한다.
대부분 앉은 자세로 생활하는 좌식생활을 하기 때문에 사진과 같은 좋지 않은 자세로 업무를 하게 된다. 때문에 요추의 가동성이 좋지 않다. 이를 보완 해 줄 수 있는 동작을 살펴보자.
스쿼트를 위한 스트레칭

마지막 흉추의 가동성

손을 목 뒤에 두고 진행 하는 것 만으로도, 스쿼트 자세를 보완 할 수 있다.

 

 

사진 출처 : FMS(Functional Movement Systems)

 

 

가격 : 55,000 원
저렴하지 않은 책이지만 참 알차다. 3년 전에 사 드었던 책이다. 워낙 내용이 많아 추천해 주고 싶지만, 너무 많아서 햇갈렸던 기억들이;;;;;;
모든 내용을 다 다루진 않았고, 혼자서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방법들을 정리 해 보았다.
FMS 공식 유튜브

 

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