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도움이 될 지도 모르는 글

PT 주 몇회 받는것이 좋을까? 그리고 PT선생님은 그런 나에게 어떤 프로그램을 짜 주실까?

kang_soowon 2020. 10. 29. 11:16

일주일동안 몇회의 수업을 하느냐 그리고 개인운동 여부에따라 수업의 형태가 달라진다.

얼마나 간절하느냐 혹은 스스로의 노력 여부에따라 결과와 과정이 다르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운동 횟수에 따라 개인 능력의 발달 정도가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물론 회원이 배우고자 하는 운동 방향/목적 으로 진행 하되 셋트 수를 낮추어 여러 운동들을 체험 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수업의 양질에도 차이가 난다.
만약 “오늘은 등운동 할거에요”라고 시작하고, 초보자가 보통의 등운동루틴을 다 소화해 낼 수 있을까? 일주일에 두번 운동하는 사람에게는 절대로 무리다. 못한다.
운동은 반복 숙달이다. 머리로 알고 있다곤 해도 몸이 못따라오기 때문에 한번 운동을 배웠다고 해서 운동을 모두 배운 것이 아니다.

PT횟수와 개인운동 여부에 따른 경우

개인운동X / 주1~2회PT

- 개인운동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주로 평일과 주말을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게 되는데, 개인운동이 없기 때문에 매번 제자리 걸음이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을 알려드리기 보다 오셨을 때, 만족도 높은 운동 강도를 설정하여 지루하지 않게 여러가지 운동들을 섞어 전신운동을 진행한다.
체력적인 부분이 조금 보완 될 뿐 기타 체형교정이나 체형의 변화는 찾아보기 어렵다. 건강상의 목적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개인운동O / 주1~2회PT

- 기존에 운동을 한 적이 있는 분들이 피드백을 받으며 진행하는 방법이다. 기본적으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루틴과 운동 방법들을 알려드리면서 진행을 한다.
정확한 자세와 색다른 운동동작 그리고 동부기여를 주기 위해 운동에 필요한 정보들을 많이 공유하게 된다.

개인운동X / 주3~4회PT

- 이제 막 운동을 시작하는 초보자로 어떻게 운동하는지 모를 때 추천 하는 횟수이다. 체력이 대폭 상승하며, 3개월차 정도 되면, 웬만한 기본적인 운동은 모두 터득하게 된다. 6개월 정도 되면 기본적인 운동루틴까지 들어가게 되며, 그 이후 부터는 수업을 주1-2회 정도 하며 피드백을 받으며 운동하는 것이 좋다.
좀 더 빠르게 배우기 위해산 개인운동을 하여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좋다.

개인운동O / 주3~4회PT

- 초반 PT구간 중 가장 이상적이며,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타입니다. 개인 운동을 하기 때문에 2개월도 채 되기 전에 기본 운동들을 들어가게 된다. 3-4개월 이전에 벌써 기본적인 운동루틴이 끝나며, 6개월 이내에 체형적인 변화를 빠르게 볼 수 있다.

개인운동X / 주 6회 이상

- 자금적인 여유가 충분하여,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것을 케어해 주기 바라는 사람이 진행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개인 운동 없이 선생님만 따라가기에 스스로의 운동스킬이 조금 빈약하여, 오히려 개인운동을 하며 주3회 PT받는 사람보다 진도가 느리다.
자금이 가장 문제이기에 매일같이 수업을 하는 회원도 드물다.

운동 프로그램

목적이 다이어트가 되었든 근육발달이 되었든 무조건 기초체력과 근력과 근지구력이 받쳐주어야 한다.

첫번째, 체력&근신경 깨우기

- 몸을 많이 움직여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몸과 심폐 지구력을 길러야 한다. 주로 유산소 트레이닝과 리듬감을 키워주는 트레이이닝이 주가 된다.

두번째, 근지구력 발달

- 주로 푸시업, 보조 턱걸이, 윗몸일으키기 등 자신의 체중으로 20개 까지 할 수 있는 운동으로 구성하며, 중량을 들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20개 까지 할 수 있는 범위내로 진행한다.

세번째, 서서히 근력운동 배우기

- 이제부턴 좀 더 다양한 무게를 들기 시작하여, 20kg을 드는 것을 목적으로 20개까지 가능한 몸상태를 만드는 트레이닝을 한다. 이유는 “중량바”를 들기 위한 기본 베이스를 만들기 위해서 이다. 보통 중량바의 무게는 20kg가까이 나간다.

네번째, 본격적인 웨이트 트레이닝

- 점점 원판을 이용한 트레이닝과 본인에 맞는 중량들을 찾아가고, 좀 더 높은 중량에 도전 할 수 있게끔 진행한다. 이 때부터 운동 종류들이 다양 해진다.


주 PT횟수는 본인 스스로가 선택하여야 하지만, 처음인 경우 몰라 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초보자의 경우 주 3회의 수업을 권장하며, 시간이 안될 때는 주 2회 이상 할 수 있도록하여, 운동의 흐름이 끊기지
않게 주의 하자.
끊기면 처음부터 해야 한다.....가르치는 입장에서도 운동 빈도수가 낮으면, 진도를 나가기가 애매한 상황이 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