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Tip

상완이두 편) 팔운동 tip

떠먹여주는 tip 멜린

이거는 왜하는지 아직도 나는 모르겠다


오늘은 내가 추천 해주고 싶은 이두 운동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 한다.

먼저 이두근은 등운동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협응성으로 성장하는 근육 중 하나이다.
자신의 이두가 커지지 않는 이유는 이두 운동을 잘 못해서 가 아니라, 자신의 경력이 짧아 등 운동 시 다룰 수 있는 중량이 낮음을 인지하자.

 

이두근의 근육 모양

장두
단두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이두근은 견갑에 붙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견갑골

이를 이용하여, 최대 수축과 최대 이완지점을 활용 하여, 이두 운동에 적용 시킬 수 있다.

 

이두근의 최대 수축


상완 이두근의 최대 이완

최대 이완과 수축을 모두 가져갈 순 없을까?
나의 생각을 말하자면, 불가능!
이유는, 아래 사진 참조

최대 이완을 하기에는 팔이 뒤로 가야 하기에 등의 개입이 높아지고, 끝까지 수축을 하기엔 저항이 반대로 작용한다.
(처음에는 이두근에 저항을 두고 하지만, 끝까지 수축 하게 될 경우 삼두근의 개입이 커진다 중량을 버텨야 하기 때문)

때문에 최대 수축 구간과 최대 이완 구간을 적절히 활용하여 운동하는 것을 추천 한다.

가장 추천해 주고 싶은 이두 운동

-서서 할 경우-

수축성이 강한 이두 운동
주의 : 팔꿈치가 뒤로 빠지지 않게 하자 오히려 앞으로 형하게 하여, 이두의 수축을 강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이완성이 강한 이두 운동
주의 : 가슴을 완전히 편 상태어이야 한다.


-이지 컬 바를 이용한 이두 운동-

수축 끝 지점에서 팔꿈치를 살짝 앞으로 빼주어도 저항 방향은 변하지 않는다.
이지컬 바를 이용하는 이유는 손목관절의 편안함 때문에 자주 활용을 한다. 필자는 손목이 워낙 얇고, 튼튼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스트레이트 바”로 진행 할 경우 손목의 통증이 발생한다.

상완 이두근의 최대 수축을 응용한 운동법

-케이블 암 컬-

케이블의 장점은 팔꿈치를 고정하지 않고 자유럽게 움직이면서 해도 저항 방향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 이다.
때문에, 팔꿈치를 앞으로 내주어 최대 수축을 얻어 낼 수 있다.

상완이두근의 최대 이완을 응용한 운동법

-인클라인 벤치 암 컬-

팔꿈치가 이미 뒤로 빠져 있기 때문에 이두근은 늘어난 상태이다. 때문에 원활히 이두근을 이완하는데, 활용성이 좋은 운동이다.
주의 : 어깨 부상 우려가 있으니 본인의 몸상태를 고려하여 진행하자

과거 이두 운동 시 무조건 적으로 팔꿈치를 고정하여, 운동하던 시대는 지났다. 운동은 주기적으로 변하고, 운동 종류에 따라 근육이 작용하는 것이 아닌 목적에 따라 운동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자기 자신을 성장 시키는 것이 훨씬 좋다. (본인생각)